배란통 증상부터 완화방법까지 > 임신육아정보 | 아이웰맘
육아정보
예비맘 정보 < 목록보기

배란통 증상부터 완화방법까지

아이웰맘 송대리♥

24-03-15 15:47

조회 21

기간노출무제한

배란통 증상부터 완화방법까지

 

 

배란통은 배란 중에 일부 여성이 경험하는 불편함이나 통증을 의미한다. 배란은 성숙한 난자가 난소에서 배출되어 나팔관을 따라 자궁으로 이동하는 과정이다. 배란은 일반적으로 여성의 월경 주기 중간, 즉 28일 주기 중 14일 쯤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adce407bfd13342e19e3237e650a60b0_1710485
 

배란통의 증상

통증 : 배란통은 난자를 배출하는 난소에 따라 하복부 한쪽에 자주 발생한다. 매달 한쪽으로 번갈아 가거나 일부 여성의 경우 한쪽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배란통은 일반적으로 둔한 통증이나 경련으로 묘사되는데, 누군가에게는 짧고 경미할 수도 있지만, 사람에 따라 더 강렬하고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또한 통증의 형태 역시 갑작스럽고 날카로운 통증 또는 점진적인 불편함 등으로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통증의 정도가 다를 수 있다.

 

기타 증상 : 배란통과 함께 가벼운 질 출혈이나 점상 출혈(mittelschmerz 출혈이라고도 함), 메스꺼움, 팽만감 또는 질 분비물 증가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adce407bfd13342e19e3237e650a60b0_1710485
 

배란통의 원인

난포 ​​파열 : 배란통은 난소 난포에서 성숙한 난자가 배출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난포가 파열되면 주변 조직에 자극과 경미한 출혈이 발생하여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호르몬 변화 : 호르몬 수치의 변동, 특히 배란을 유발하는 황체형성 호르몬(LH)의 급증도 배란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나팔관 수축 : 일부 연구자들은 난자를 자궁 쪽으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나팔관의 수축이 배란통을 유발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제안한다.

 

 

 

 

adce407bfd13342e19e3237e650a60b0_1710485
 

배란통 완화 방법

일반 의약품 진통제 : 이부프로펜(Advil, Motrin) 또는 아세트아미노펜(Tylenol)과 같은 비처방 진통제는 배란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권장 복용량 지침을 따르고 우려 사항이나 질병이 있는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열 요법 : 하복부에 가열 패드나 온찜질을 하면 근육을 이완시키고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휴식 및 이완 : 배란 중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격렬한 활동을 피하면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호흡, 명상, 부드러운 요가 등의 이완 기술을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분 공급 : 물을 많이 마시면 ​​배란과 관련된 복부 팽만감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피임약 : 심한 배란통이나 불편함을 겪는 여성의 경우 경구 피임약과 같은 호르몬 피임 방법이 월경 주기를 조절하고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호르몬 약물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잠재적인 이점과 위험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