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웰맘♥육아팁 :) ④ 신생아 코골이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임신육아정보 | 아이웰맘
육아정보
육아맘 정보 < 목록보기

아이웰맘♥육아팁 :) ④ 신생아 코골이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아이웰맘 송대리♥

22-09-05 17:18

조회 160

기간노출무제한

 

아기들은 잘 때 인형처럼 새근새근 예쁘게도 잘 것 같은 이미지가 있다. 하지만 귀엽고 인형 같은 외모와는 다르게 코골이는 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코골이는 코막힘이 원인으로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숨을 못 귀는 경우도 있어 잠자는 아이의 모습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오늘은 아이웰맘과 함께 신생아 코골이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e1ec18b5bfb995a2373e2c2d47641939_1662365 

신생아 코골이 원인

신생아의 경우 목이나 코의 발달이 아직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잘 전환되지 않고 숨 쉬는 궤도가 좁아지면 코를 골기 쉬워진다.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비강 구조가 덜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이러한 상태에서 감기에 걸리기 쉽고 콧물 코막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신생아 코골이는 단순하게 피곤해서 생길 수도 있고 감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코 깊숙한 코편도가 부어 발생하는 아데노이드 비대증일 수도 있다.

* 아데노이드 비대증이란? *

코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는 코편도가 비정상적으로 부어 코가 막히는 증상을 말하며 대부분 유전적으로 나타나며 감기로 인해 점막이 부으면서 같이 발병되기도 한다.

e1ec18b5bfb995a2373e2c2d47641939_1662365 

신생아 코골이 해결방법

① 온도와 습도 조절하기

큰 아이들의 경우는 코막힘이나 콧물 증상이 있다면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다. 신생아들은 이런 약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실내환경을 조성해 불편함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좋다. 찬바람과 습도를 잘 관리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빨래를 널거나 가습기를 사용해 50% 이상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② 식염수 사용 및 콧속 이물질 제거

신생아의 경우 콧구멍도 작고 스스로 이물질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식염수를 콧속에 한 방울 씩 떨어뜨려 안에 이물질이 있다면 아주 조심스럽게 면봉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e1ec18b5bfb995a2373e2c2d47641939_1662365 

③ 자세를 바꿔주기

코가 막혀 답답해 하거나 콧물이 보인다면 바르게 눕히는 것보다는 안아서 세운 자세로 재우고 베개를 이용해 상체를 올려주고 숨을 쉬기 편하게 해주는 것도 좋다.

④ 아데노이드 비대증일 경우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통증이 없고 뚜렷하게 보이는 증상도 없기 때문에 아이가 그저 코를 곤다고 생각하여 쉽게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아데노이드 비대증을 방치할 경우 얼굴형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 아이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신생아 코골이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기가 코막힘이나 코골이로 잠을 제데로 자지 못하면 뇌에 산소 공급이 적어져 두뇌발달에도 영향을 준다고 해요. 우리 아기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부모님들의 관심으로 아기를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