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웰맘 육아팁 ② 아기 식품 알레르기 증상과 대표적 식품 > 임신육아정보 | 아이웰맘
육아정보
육아맘 정보 < 목록보기

아이웰맘 육아팁 ② 아기 식품 알레르기 증상과 대표적 식품

아이웰맘 송대리♥

22-07-12 18:24

조회 222

기간노출무제한

아기들이 분유를 끊고 이유식을 시작하면 조금씩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이때 부모는 아기의 건강을 위해 다양하고 건강한 식품들을 이유식에 섞어주곤 한다. 하지만 남들에겐 좋은 음식이 우리 아기에겐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따라서 이유식 시작 전, 혹시 모를 아기 식품 알레르기에 관해서 충분히 숙지하고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이웰맘과 함께 아기 식품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708d1ce18b2082594767c2e6d2b43d3f_1657617

아기 식품 알레르기란?

식품 알레르기는 영유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정 식품을 먹으면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특이 면역 질환을 말한다. 이유식과 간식을 처음 접하게 되는 생후 3 ~ 6개월 부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데, 생후 24개월 이전에 나타는 식품 알레르기 반응은 3세 이후 소화기관과 면역력이 좋아지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지만 사라지지 않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708d1ce18b2082594767c2e6d2b43d3f_1657617

아기 식품 알레르기 증상

보통은 식품을 먹고 입술과 혀, 입안이 붓고 간지러운 느낌과 두드러기 같은 피부 반응이 나날 수 있다. 또한 콧물이나 기침, 호흡곤란 등 호흡기 질환과 복통, 구토 같은 위장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할 경우 맥박이 상승하거나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같은 치명적이고 위급한 상태가 올 수 있어 이러한 경우는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708d1ce18b2082594767c2e6d2b43d3f_1657617 

아기 식품 알레르기 대표적인 식품

- 우유

12개월 이전에는 단백질 성분을 소화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이가 우유를 섭취했을 때 설사와 구토가 유발될 수 있다. 우유 속에는 장 트러블, 철분 결핍을 일으킬 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12개월이 지나도 500ml가 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한다. (우유 알레르기 증상은 요구르트, 치즈, 등 가공식품을 섭취할 경우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함)

- 달걀

가장 흔한 아기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식품인 달걀은 이유식 중기 전후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재료이기도 하다. 보통은 흰자가 알레르기 원인 항원이지만 노른자 역시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생후 7개월부터 완전히 익힌 상태로 노른자 부분을 먼저 넣어 주시고 흰자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 견과류

영양가가 많은 식품인 견과류는 지방 함유량이 많고 딱딱한 경우가 많아 아이가 먹을 때 목에 걸릴 위험이 높다. 견과류는 15개월 지나서 이유식에 같이 갈아서 넣어주는 것이 좋다.

 

- 돼지고기 or 닭고기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이는 철분이 부족해진다.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육류를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돼지고기에는 기름기가 많아 아기들이 섭취할 경우 소화장애가 올 수 있어 돌전에는 육류 대신 시금치나 브로콜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과일

만 1세 미만 아이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과일이 있다. 복숭아, 바나나, 딸기, 귤 등이 있는데 주로 두드러기와 입천장, 입술, 부종, 따끔거림 등의 증상을 보인다. 생과일로 섭취할 경우 증상이 발현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 아기가 잘 먹는 것은 너무 기쁜 일이지만 첫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아이웰맘이 소개한 식품을 참고해 어떤 식품이 우리 아기를 위험하게 하는지 유심히 아기 반응을 살피며 이유식을 시작해 보자.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