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맘이 놓치지 말아야할 중요 검사 리스트 > 임신육아정보 | 아이웰맘
육아정보
예비맘 정보 < 목록보기

예비맘이 놓치지 말아야할 중요 검사 리스트

아이웰맘 송대리♥

22-07-06 14:48

조회 135

기간노출무제한

난임의 위험은 최근 코로나19, 부동산문제 등 어두운 사회적 분위기 속에 결혼이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게 되면서 더욱 높아졌다. 30대 이후 결혼과 임신을 생각하는 여성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산모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은 아기에게도, 그리고 산모 자신에게도 중요한 일. 그렇다면 임신을 계획하는 예비 엄마를 위한 검사에는 무엇이 있을까?

bd8b597b9cdb1bf9476f7614afdab316_1657086 

풍진검사

전염성 바이러스 질환인 풍진에 대한 검사다. 풍진은 홍역처럼 한번 앓게 되면 영구 면역이 생기게 되지만 산모가 풍진에 걸릴 경우 사산 또는 유산에 이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선천성 심장질환이나 난청, 백내장, 녹내장 등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 꼭 검사를 해봐야 할 항목 중 하나다. 또한 검사 후 예방을 위한 백신을 맞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접종 후 2-3개월 정도는 피임하면서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혈색소검사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면 발생 할 수 있는 빈혈. 심할 경우 태아가 저체중 및 조산이 될 위험이 있다. 특히 빈혈 증상이 없던 건강한 여성도 임신 후 호르몬변화로 헤모글로빈이 부족해 질 수 있기 때문이 미리 확인해보는 것 필요하다.

성병검사

임신 전 성병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당연히 매독, 클라미디아균 감염이 태아의 건강에까지 위험을 주기 때문이다. 매독은 사산 또는 유산의 위험이 있고 태아의 성장을 방해하거나 간비대, 용혈성 빈혈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뿐만 아니라 뇌, 관절, 치아에 까지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클라미디아균의 경우 임신 중 감염될 경우 태아에게 결막염이나 폐렴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성병검사의 경우 예비 엄마 뿐만 아니라 예비 아빠도 꼭 받아봐야 할 검사 중 하나다.

초음파검사

산모의 몸 속 아기의 공간인 자궁부터 난소, 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증, 난소 낭종 등 임신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질병여부를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bd8b597b9cdb1bf9476f7614afdab316_1657086

오늘 알아본 내용 외에도 B형간염 검사라던가 혹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선천적 질환 또는 기형이 나타나지 않도록 유전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 엄마에겐 필요한 일. 임신준비도 임신준비지만 산모의 자신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검사이니 말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