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아야 할 센스있는 겨울철 차량관리 총 정리! > 임신육아정보 | 프리미엄 산모교실 아이웰맘
임신육아정보
  • 블로그 스토리
  • 예비맘
  • 육아맘

 

임신육아정보
제목 누구나 알아야 할 센스있는 겨울철 차량관리 총 정리! 작성일 18-12-10 17:33
작성자 아이웰맘 심대리♥ 조회수 40


안녕하세요, 아이웰맘입니다.
꽁꽁 언 날씨가 계속 되고 있어요. 내일은 눈,비 소식이 전국에 있는데요.
이럴때일수록 겨울철에 필요한 차량관리방법들을 미리 알고 계시면 큰 수리비 들지 않고,
좀 더 안전하게 오래 차를 타실 수 있다는 것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타이어 체크하기

 


 

겨울철이 되면 도로가 얼어붙는일이 자주 있어서 공기압을 자주자주 체크해야 하는데요.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압도 같이 낮아지는데, 겨울철에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 접지력이 떨어져서 사고로 이어질 수가 있으니, 평소보다 10%정도 공기압을 더욱 채워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마모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마모가 많이 되어있으면 정상적인 타이어보다 미끄러지지 않으며 얼어붙을 경우 타이어가 찢기거나 터질 수가 잆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타이어 관리는 꼭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차가 처음 출고 될때에는 사계절용으로 나오지만, 타이어는 차량관리에서 안전에 관여되는만큼 겨울용타이어로 바꿔서 타는 것이 좋습니다. 빙판길에서 접지력이 뛰어나고, 겨울용 타이어는 어떠한 추위에서도 굳지 않아서 미끄러짐이 덜한 것이 특징입니다.

 

 

 

 

배터리 체크하기

 

 

 

밤에는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 헤드라이트를 켜고, 추운 겨울엔 따뜻한 열선 시트를 사용하는 것처럼 우리는 자동차 주행 중 다양한 기능을 사용합니다.

자동차에 있는 에어컨, 오디오 등의 여러 기능은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삼고 있죠.

전기는 자동차 엔진룸에 장착된 배터리에서 공급됩니다. 따라서, 배터리에서 전기가 방전된다면 자동차는 시동조차 걸리지 않습니다. 그만큼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장시간 시동을 걸지 않거나, 차량 실내외 전등을 끄지 않고 방치하면 배터리가 방전되기 쉽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자동차들은 시동을 끈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등이 꺼지도록 설계되어 있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차들은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겠죠?
또 장시간 운전할일이 없다면 최소 3~4일에 한 번 정도는 시동을 걸고 10분이상 유지해주세요.
장기 출장등으로 시동을 걸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마이너스 단자의 케이블을 분리하면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오디오를 교체했거나 시거잭 전원을 이용하는 기기(MP3 플레이어, USB 충전 포트,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를 추가로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사용량이 많아지게 되어 방전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해당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급적 빼두는 것이 좋고, 자동차 시동을 끈 후 추가한 기기들의 전원이 제대로 꺼졌는지 점검합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로 인한 방전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상시 전원 상태로 오랜 시간 주차를 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상시 전원 모드보다는 주차 모드로 전환합니다. 주차 모드로 전환하면 충격을 감지했을 때만 부팅, 녹화가 이루어지므로, 배터리 방전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가 더 빨리 방전되거나, 아예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가 있죠. 자동차 배터리 역시 여름보다는 겨울에 방전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장기간 주차를 해야 할 경우 가급적 지하 주차장에 보관해 낮은 기온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고,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시동을 자주 걸어서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배터리가 방전되면 보험사에 전화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보험사가 오래 걸리거나 급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점프’ 입니다. 다른 자동차의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잠시 공급받는 방법이죠. 점프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우선 점프 케이블과 절연 장갑을 준비합니다. 각 차량의 배터리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로, 대형 마트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상시를 대비해 구비해 두면 좋습니다.

 2. 방전된 차량의 보닛을 열고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때 빨간색 단자가 양극(+), 검은색 단자가 음극(-)입니다. 점프 케이블을 단자 색깔에 맞게 집게를 물려줍니다.

 3. 전원을 공급할 차량의 보닛을 열고 마찬가지로 색깔을 맞추어 단자에 집게를 물려줍니다. 이때 방전된 차량에 케이블을 먼저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연결되었다면 방전된 차량에 시동을 걸어 줍니다. 이 상태로 약 5~10분가량 시동을 유지합니다.

 5. 5~10분이 지난 후 방전된 차량에 연결한 케이블 중 검은색 (-) 케이블부터 차례로 제거합니다.

※만약 케이블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점프 받을 차량이 없을 때, 혹은 점프 케이블 연결 방법을 모를 때에는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에 연락하여 점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프 시 주의사항

 

☞ 절대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로 두 집게를 접촉하지 마세요. 스파크가 일어나거나 감전될 수 있습니다.
☞ 만약 점프를 했음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스타트 모터 고장일 수 있습니다.
☞ 일시적으로 시동이 걸렸다가 이내 시동이 다시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 불량일 수 있습니다. 차량이 정상 상태로 보이더라도 배터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점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균적으로 배터리의 수명은 3년가량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만약 추가 기기와 전자장비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수명이 조금 더 빠르게 줄어듭니다. 시동이 한 번에 걸리지 않거나 자주 방전된다면 배터리 수명을 의심해보고 점검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워셔액, 성에관리, 하부세차관리!

 

 

날씨가 추워지면 워셔액도 얼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행중에 타인의 차량으로 인해 눈의 오염물질들이 튈 수 있어  워셔액은 시야확보를 위해 필수로 확인하셔야합니다.
사계절용이 나오긴하지만, 낮은 온도에 얼지 않는 워셔액을 사용해야하므로 겨울에는 겨울용 워셔액으로 바꿔서 사용해보세요.

 

 


 

겨울철 차량관리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시야확보가 어렵게 전면 유리에 눈이 쌓여있을때입니다.
눈을 털어낼 수 있는 빗자루 그리고 얼음이나 성에를 긁어낼 수 있는 헤라 같은 용품을 구입하여 미리 준비해서 가지고 다니시면,  운전 전 시야확보가 되어서 안전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거나, 노면이 얼어붙어있을때에 노면에 염화칼슘을 뿌려서 녹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고는 덜 발생하게 만들지만, 차량 자체에는 부식을 일으키는 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차량관리할때에는 주기적으로 차량 하부도 세차를 해서 부식이 일어나지 않게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김서림 관리

 

 

 

차 안과 밖의 온도와 습도 차이로 생기는 김서림은 안 그래도 막히는 도로에서 시야를 방해하는 번거로운 녀석인데요, 어떻게 하면 이 훼방꾼을 없애버릴 수 있을까요?

 

 


1. 공조장치 켜기
김서림을 없애기 위해서는 우선 '부채꼴' 그림의 버튼을 작동시키면 됩니다. '부채꼴 모양은 앞 유리, 직사각형 모양은 뒷유리의 김서림을 없애주는 것!

2. '외부공기유입'과 '에어컨 가동' 확인
김서림을 없애는 원리는 유리창의 습도와 온도차를 줄이는 것입니다.따라서 '외부공기유입'과 '에어컨' 기능의 작동도 꼭 확인해 주세요!

3. 바람세기를 높이거나 창문을 열면 신속히 제거!
김서림이 없어지는 게 너무 느리다고 느끼신다면, 풍량을 좀 더 높이거나 창문을 살짝 여시는 것도 빠른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계속 에어컨을 켤 수도 없고, 몇 번씩 껐다 켜다를 반복하는 게 귀찮다면?
김서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전용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는 집에 하나씩은 있기 마련인 쉐이빙 폼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쪽 유리면에 바른 후 마른 타월로 닦아주면 끝인데요!
물론 이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므로 필요에 따라서 반복적인 사용을 해줘야 합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 목록

댓글목록

행복콩순이맘님의 댓글

행복콩순이맘 작성일

아이태우고 겨울철 운전하려면 미리미리 점검받고 알아둬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