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즐기면 더 즐거원 할로윈 (feat. 아이와 갈만한 곳) > 임신육아정보 | 프리미엄 산모교실 아이웰맘
임신육아정보
  • 블로그 스토리
  • 예비맘
  • 육아맘

 

임신육아정보
제목 알고 즐기면 더 즐거원 할로윈 (feat. 아이와 갈만한 곳) 작성일 18-10-29 21:28
작성자 아이웰맘 심대리♥ 조회수 19

 

안녕하세요!
아이웰맘입니다.
어느새 10월도 다 가고, 11월이 다가오는데요.
내일모레는 할로윈데이라고 합니다!

많이 대중화 되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기도 한 할로윈데이!
할로윈데이 유래와 의미,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하면 좋은 할로윈 축제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할로윈데이(Halloween)란?

 

 


 

 


l '할로윈 데이'란?
미국 전역에서 열리는 큰 행사 중 하나로 그리스도교 축일인 ‘만성절’ 전날 다양한 복장을 입고 즐기는 축제에요. 할로윈데이 날짜는 ‘만성절’ 전날! 매년 10월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 열리는 '할로윈데이'는 모두가 귀신 분장을 하고 치르는 종교적 축제입니다.
 그리스도교 축일인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림으로써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는 행사 라고 합니다. 스코틀랜드와 아이랜드 이민자들 사이에서 먼저 시작했지만 현재는 전 세계 모든 이들에게 사랑받는 축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l '할로윈 데이'의 유래는?
영국 등 북유럽과 미국에서는 큰 축제일로 지켜지고 있는 핼러윈 데이는 원래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켈트족들은 일년 10달로 이뤄진 달력만을 사용했는데요. 그래서 켈트족들의 새해 첫날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인데 그들은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1년 동안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가 내세로 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 죽은 자들은 앞으로 1년 동안 자신이 기거할 상대를 선택한다고 여겨, 사람들은 귀신 복장을 하고 집안을 차갑게 만들어 죽은 자의 영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고 하며, 이 풍습이 핼러윈 데이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그러다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뒤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가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All Hallow Day)'로 정하면서 그 전날이 '모든 성인들의 날 전야(All Hallows’Eve)'가 되었고 이 말이 훗날 '핼러윈(Halloween)'으로 바뀌어 오늘날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후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미국에서도 핼러윈 축제가 자리를 잡게되었으며, 이제는 국민적 축제가 되었습니다. 미국·유럽 등지에서는 핼러윈 데이 밤이면 마녀·해적·만화주인공 등으로 분장한 어린이들이 “trick or treat(과자를 안주면 장난칠거야)”를 외치며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초콜릿과 사탕을 얻어간다고 합니다. 한편 핼러윈데이에는 '잭-오-랜턴(Jack O'Lantern)'이라 불리는 호박등이 등장하는데요. 속을 파낸 큰 호박에 도깨비의 얼굴을 새기고, 안에 초를 넣어 도깨비눈처럼 번쩍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 장식품입니다.

 

 

 

 

할로윈의 상징 잭-오-랜턴 (jack-o'-lantern)

 

 

 

귀신분장과 함께 할로윈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잭 오 랜턴(jack-o'-lantern)'입니다. 잭 오 랜턴은 호박 속을 파내고 악마의얼굴 모양으로 눈, 코, 입을 도려낸 다음 안쪽에 조명을 넣어 만든 호박 등불로 할로윈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서양인들은 이 호박이 망령들의 길을 밝혀준다고 여깁니다.

 

 

 


l 호박귀신 '잭-오-랜턴' 이야기
할로윈은 귀신을 내쫒는 의식이기 때문에 지금도 마녀, 괴물 등등의 분장을 하는데요. 할로윈을 상징하는 것이 호박귀신 '잭-오-랜턴' 등이 있는데요. 이 호박등 역시 고대 켈트족에서 유래되었는데 여기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옛날에 마음씨 고약한 '잭'이라는 사람이 살았어요.
잭은 너무 인색하게 산 데다가 악마들에게 장난을 많이 쳐, 악마들이 앙심을 품었다고 해요. 악마는 잭이 죽은 뒤에 천국과 지옥 어느 곳에도 가지 못하게 했는데요.

결국 잭은 아일랜드의 추운 날씨에도 깜깜한 어둠 속을 방황하게 되었어요. 추위를 못 견딘 잭은 악마에게 간곡히 사정하여 얻은 숯을 순무 속에 넣은 뒤 등을 만들어 몸을 따뜻하게 했다고 해요.

훗날 이 이야기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켈트 족은 잭의 모습을 무나 감자에 새겨 등불로 밝혔다고 해요. 그리고 그 풍습이 미국에 들어오면서 가을에 무보다는 호박을 구하기가 쉬워 호박으로 바꿨다고 해요.
 

 

 

 

 

“Trick or treat!”

 

 

 할로윈 파티 때는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야!”라는 의미의 “Trick or treat!” 라는 말을 건네기도 해요. 좀비, 귀신 등으로 분장해 상대를 놀라게 하기도 하죠.

 

 

 

l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거야!
미국에서는 할로윈이 어린이의 축제일로 유명한데요, 각자 특이한 복장을 한 아이들이 할로윈의 상징인 호박을 들고 집집마다 초콜릿, 사탕등을 얻으러 다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외치는 말이 바로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인데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거야!'라는 의미로 중세시대 특별한 날이 되면 집집마다 돌아다니는 아이나 가난한 이웃에게 음식을 나눠주던 풍습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가 볼만한 할로윈 축제 일정

 

 

  

 

 

 

l 에버랜드 할로윈 축제
에버랜드에서는 할로윈 축제가 펼쳐지는 오는 11월 11일까지 취향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할로윈 체험 코스를 마련해 할로윈 데이를 더 특별하게 즐기려는 손님들을 맞이합니다. 온 가족이 함께 평생 잊지 못할 할로윈 데이의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유쾌하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해피 할로윈' 코스를 추천합니다. 10월말까지 매주 금토일에 진행되는 '미스터리 카트' 이벤트 에서는 카트를 끌고 다니는 연기자들이 곳곳에서 깜짝 등장해 손님들에게 귀여운 풍선을 만들어 주거나 달콤한 사탕을 증정하는 등 유쾌한 할로윈 추억을 선사합니다.

 

 

■ 기간 : 2018.09.07(금) ~2018.11.11(일)
■ 장소 :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199
■ 홈페이지 : http://www.everland.com/web/everland/now/news/1218248_10436.html
[출처] [Halloween] 할로윈데이 유래와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할로윈 축제'|작성자 복음자리
 

 

 

 

l 서울랜드 할로윈 페스티벌 2018
과천에 위치한 서울랜드에서는 9월 15일부터 11월 4일까지 '서울랜드 할로윈 페스티발'을 개최합니다. 놀이공원 곳곳이 할로윈 분위기가 나는 조형물이 설치되었으며, 몬스터들과 함께 즐기는 라이브 뮤직과 댄스파티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드라큘라에게 납치된 공주를 구출하는 미션 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행사와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기간 : 2018.09.15(일) ~2018.11.04(일)
■ 장소 : 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181
■ 홈페이지 : http://www.seoulland.co.kr/webzine/2018halloween/
 

 

 


l 롯데월드 호러 할로윈 : THE VIRUS
롯데월드는 할로윈 이벤트를 즐기기 딱 좋은 곳이에요! 특히 ‘스쿨오브더데드’는 4인 1조로 체험할 수 있으며 기괴한 음악과 함께 갑자기 좀비가 나타나기 때문에 더 소름이 끼칠 거예요. 즐길 수 있는 할로윈 파티 음식도 다양합니다. ‘블러드 에이드’, ‘눈알피자’와 같은 이색 음식을 맛볼 수 있어요. 서울 할로윈 행사 즐기러 한 번 떠나봅시다!

 

 

 

■ 기간 : ~2018.11.04(일)
■ 장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240 롯데월드 

 

 

 

 

 

 


아이웰맘과 함께 알아본 할로윈의 유래부터 축제까지!
도움이 되셨나요?
할로윈 파티에 가기 전, 취향에 따라 다양한 컨셉으로
특별하게 꾸며 봐도 좋을 것 같아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해피 할로윈 이벤트,
가족, 연인, 친구 분과 함께 떠나보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