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감정표현, 알아주고 길러주기 > 임신육아정보 | 프리미엄 산모교실 아이웰맘
임신육아정보
  • 블로그 스토리
  • 예비맘
  • 육아맘

 

임신육아정보
제목 아이의 감정표현, 알아주고 길러주기 작성일 18-10-26 14:00
작성자 기며나 조회수 14

어린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때문에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것이 감정 표현인 줄 알아차리지 못했던 경험이 있으실거에요.
감정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우리 아이 감정.
어떻게 알아주고 길러주어야 할까요?

 

 

 

 

감정표현이 자리잡히지 않은 시기, 표현이 서툴러요

 

 

감정을 표현하는 아이들은 표현하는 방법이나 전달에 대해서 생각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현하는 아이들과 부모는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때는 감정조절에 능숙한 부모가 스스로에게 맞는 조절법을 아이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부모는 아이에게 감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다듬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막막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아이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자세입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만으로도 아이들은 답답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부모의 차례는 그 다음입니다. 
이야기를 마친 아이에게 다시 한 번 감정을 내세운 일에 대해 물으면 아이는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이해하셨다면, 그 때 감정을 지금처럼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수차례 반복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에 맞게 다듬어 전달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감정이 자라나는 시기, 더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표현에 대해 부모가 차단적으로 반응하게 되면 아이는 눈치를 보거나 표현을 자제하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표현 자제가 계속되면 아이는 점차 자신에 대해 말하는 시간을 줄이게 됩니다.
또 아이들의 감정표현은 사회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요,
자신의 감정표현을 존중받은 아이는 자신이 존중받은 것처럼 타인에게 반응하게 됩니다.
반면, 감정표현을 존중받지 못한 아이는 공감능력 부족, 상황대처능력 저하 등 감정존중 결핍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아이의 감정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는 이유는 자신의 감정을 알려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먼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도 좋지만, 먼저 아이의 감정을 물어보거나 알아주어도 좋습니다.
물어보지 않은 부모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보다 물어보는 부모에게 표현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부모가 먼저 물어주고 알아줄 때 아이는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와 존중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감정을 알아가는 방법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건강한 감정표현으로 돌아옵니다.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고 길러주는 시간이 더욱 더 길어지길 바랍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 목록